이스라엘, 한국대사관 인근 지역 폭격…생방 중 아수라장 된 방송국 (영상)

thumbnail - 16일(현지시간) 오후 6시 30분쯤 이란 테헤란에 있는 IRIB 방송국 본사가 두 차례 공습을 당했다. 왼쪽은 폭격을 받기 직전 생방송 중인 여성 앵커의 모습, 오른쪽은 이란의 공습으로 화재가 발생한 테헤란의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16일(현지시간) 오후 6시 30분쯤 이란 테헤란에 있는 IRIB 방송국 본사가 두 차례 공습을 당했다. 왼쪽은 폭격을 받기 직전 생방송 중인 여성 앵커의 모습, 오른쪽은 이란의 공습으로 화재가 발생한 테헤란의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이란 국영방송인 IRIB가 생방송 중 이스라엘의 폭격을 받아 방송을 중단했다.

영국 가디언, 미국 뉴욕포스트 등 외신은 16일(현지시간) “이날 오후 6시 30분쯤 이란 테헤란에 있는 IRIB 방송국 본사가 두 차례 공습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thumbnail - 16일(현지시간) 오후 6시 30분쯤 이란 테헤란에 있는 IRIB 방송국 본사가 두 차례 공습을 당했다. 생방송 중이던 여성 앵커가 이스라엘의 폭격이 발생하자 황급히 대피하는 모습.
16일(현지시간) 오후 6시 30분쯤 이란 테헤란에 있는 IRIB 방송국 본사가 두 차례 공습을 당했다. 생방송 중이던 여성 앵커가 이스라엘의 폭격이 발생하자 황급히 대피하는 모습.


공습 당시 IRIB 스튜디오에서는 여성 앵커가 생방송으로 이스라엘의 선제공격과 후속 공격을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었다. 이때 갑자기 폭발음과 함께 스튜디오에 짙은 연기가 차올랐고 천장 일부가 무너지면서 잔해가 쏟아졌다.

놀란 앵커는 현장에서 곧장 대피했는데, 이때 카메라 밖에서는 방송국 직원들이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라고 외치는 소리가 들리기도 했다.

IRIB는 예비 스튜디오를 이용해 방송을 재개했으나 본사 건물 곳곳이 화재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thumbnail - 16일(현지시간) 오후 6시 30분쯤 이란 테헤란에 있는 IRIB 방송국 본사가 두 차례 공습을 당했다. 생방송 중이던 여성 앵커가 이스라엘의 폭격이 발생하자 황급히 대피하는 모습. 영상 캡처
16일(현지시간) 오후 6시 30분쯤 이란 테헤란에 있는 IRIB 방송국 본사가 두 차례 공습을 당했다. 생방송 중이던 여성 앵커가 이스라엘의 폭격이 발생하자 황급히 대피하는 모습. 영상 캡처


앞서 이스라엘군은 공습 약 1시간 전 IRIB 방송국이 있는 테헤란 3구 지역을 공격하겠다며 주민들에게 대피 경고를 발령했다. 이스라엘군인 엑스를 통해 페르시아어로 “앞으로 몇 시간 내에 테헤란 3구 지역에 있는 이란의 군사시설에 공격을 가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스라엘 카츠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이란의 선전·선동 확성기가 곧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카츠 국방장관이 언급한 ‘선전·선동 확성기’가 현지 공영방송을 의미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테헤란 북쪽 3구에서 인접한 2구에는 주이란 한국대사관이 있다. 대사관은 이날 오전 “이란 정세와 상황을 고려해 추후 별도 공지 시까지 영사민원실 운영을 중단한다”고 안내했다. 이란 공습과 관련해 한국대사관 측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

thumbnail - 왼쪽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자료사진
왼쪽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자료사진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SNS인 트루스소셜에 “모두가 즉시 테헤란을 떠나야 한다”면서 소개령을 내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이란에 (거래에 대한) 서명하라고 말했다”며 “간단히 말해서 이란은 핵무기를 가질 수 없다. 나는 그것을 계속해서 말했다”고 강조했다. 언급된 ‘서명’은 미국과 이란 사이의 지난 15일 취소한 6차 핵 합의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SNS 소개령’과 관련한 이번 메시지는 트럼프 대통령의 기존 발언과 다소 배치된다는 점에서 혼란이 예상된다. 그는 주요 7개국(G7) 참석 계기로 기자들과 만나 ”내가 말해왔듯 합의(미-이란 핵 합의)에 서명이 될 것“이라고 낙관적인 입장을 피력했었다.

송현서 기자
Popular News
Latest Shorts
기자 PICK 글로벌 뉴스
TWIG 연예·이슈·라이프
서울 En 방송·연예